시조는 시대별로 다양한 미의식을 보여 주었는데, 초기에는 회고나 충절의 노래가 중심이었다. 그러다가 점차 자연 예찬, 유교 윤리의 선양, 남녀 간 애정 등의 다양한 내용으로 확대되었다.
④ 고려의 멸망과 조선의 건국을 둘러싼 충절을 노래한 시조와 옛 시절을 회고한 시조가 여럿 나왔으며, 수양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 또한, (악학궤범) , (악장가사)와 같은 가집을 편찬하여 구전되어오던 작품을 정착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 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시가 문학의 대표적 장르가 되었다.
시조로 나타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조선 후기 상업자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우선 주목되는 것은 공인자본의 발생이다. 대동법 실시 이후 정부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던 공인들은 물품구입을 위해 서울 시전 및 각 지방의 여객과 객주에서 활발한 상업활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공인의 활동
전기라 하고, 뒷시대를 후기로 하여 그 特性이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背景을 염두에 두고 조선시대의 가사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서 그 특성을 서술하고자 한다.
조선시대의 시가로 기록문학으로는 시조와 가사가 중심을 이루면서 발전하고 구비문학으로는 민요, 무가, 잡가, 같은
배경에서 한문(漢文)에 대한 소양이 지식인의 제1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唐)나라는 인도에서 받아들인 불교에서 문화의 커다란 맥락을 찾아갔는데, 이것 또한 중세전기 제1기 문학에 해당하는 삼국이나 남북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게 영향을 줌으로서 그들도 불교에서 보편성을 추구하
시조
2.1 사설시조가 등장하게 된 사회적 배경 및 사설시조의 특징
2.1.1 사회적 배경
이 시기는, 비교적 안정된 사회를 이룩했던 전기에 비해 외적의 침략(임진왜란-1592,갑오경장-1894) 으로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던 시기이다. 여러 차례에 걸친 전란은, 정치적인 혼란과 경제적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 기녀 시조와 사대주 시조의 차이
시조의 역사적 흐름에서 조선 중기에는 기녀들이 시조 창작에 참여하는 변화가 나타난다. 기녀 시조의
시조가 단순히 남성들의 풍류현장에 끼여 그들과의 유희로서만 기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
시조 역시 그네들의 삶의 질곡, 이별의 한과 그리움 등의 감정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